<국민차> GM대우 마티즈 크리에이티브(M300 2009년식 3세대) 배터리 교체 <사다그 배터리 대전점 대사동 출장>

 

여러분 그동안 설 잘 보내셨나요?

물론 스나코 사장님은 코로나 때문에 가족들과 별로 좋은 시간을 보내지 못했어요.

이번 2021년에는 코로나는 Get out!



설 연휴가 끝났는데 갑자기 배터리가 나가서 고향에 못 가겠다고

교환을 부탁하신 손님이 오늘 밤에 오셨습니다.

고객님이 계신 대사동에 일찍 출동~^^


손님 차를 소개하는 타임을 가질까요?

고객의 차는 쉐보레 스파크의 원조이자 대한민국인들의 사랑을 받았던 대우차의 걸작 경차이다.

'마티즈'였습니다

그것도 2009년에 발매된 제3세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Wow!

마티스는 스페인어로 "느낌"이라는 뜻




마티즈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마티즈는 1998년부터 2011년까지 출시된 대우차의 전륜구동 경차이며, TICO의 후속작이다.

2000년대 대한민국 국민들의 사랑을 받았던 경차이며, 특히 그 특유의 작고 아담하고 귀여운 디자인 덕분에

여성 고객들 사이에서 인기 있었던 베스트 셀러입니다.


처음 마티즈는 1998년 대우자동차에서 생산됐고 2002년부터 GM대우에서 생산됐다.

2011년을 끝으로 단종되다가 2011년부터 GM대우가 한국GM으로 상호를 변경하면서

3세대 모델이 1세대 쉐보레 스파크로 생산되었고, 3세대 이후에도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등장하고 있어

사실상 마티즈 정신은 아직 살아있다고 할 수 있죠


<?> 2000년 대우부도로 대우자동차 라인이 미국 GM에 인수되고 2002년 GM대우 출범,

2011년에는 지금의 한국GM우로 상호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고객이 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배터리를 빛의 속도로 교체하도록 할까요?

일단 이 네트를 열어보니 4년 동안이나 썼던 아틀라스 BX44DL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 3세대 마티즈부터 쉐보레 스파크는 44 암페어딘 타입 배터리 사용

브래킷 →"-" 극 →"+" 극 → 터미널 청소 이렇게 해줘서

새 배터리를 장착하러 가도록 할까요?

오늘 장착한 배터리는 같은 44암페어 로켓 GB54459 딘 타입의 배터리입니다.

새 로켓 GB54459 배터리 장착하면

브래킷 →"+" 극 →"-" 극 이렇게 원상복귀 시키면 끝,

너무 쉽죠?


교환이 끝났으니까 슬슬 배터리와 발전기를 점검하고 끝내야겠죠?
오늘 장착한 로켓 GB54459는 100% 완전 충전 제품입니다
<?> 대부분 DEAN 타입 또는 AGM 배터리는 100% 완전히 충전된 상태로 출고 됩니다.

마지막으로 발전기 점검결과 15.0과 13.3의 중간인 14.65로 나왔으니 발전기 상태도 OKay~!
<?> 15.0 초과나 13.3 미만일 경우 반드시 발전기 점검을 받을 것


다행히 고객님께서 차를 잘 다루셨는지 전체적으로 괜찮았습니다.
교체가 끝나면 장비와 계산을 정리하고
저녁식사시간이 되었으니까 집에 컴백~^^
과연 오늘 밤은 무엇일까.


그 전에 잠깐 상식 타임!


마티스 디자인의 변천사 (1세대~현 쉐보레 스파크)

(왼쪽: 1세대 M100-M1501998~2005, 오른쪽: 2세대 M2002005~2011)


아시다시피 마티스는 1998년에 대우자동차에서 TICO 후속작으로 출시된 것이다.
출시 당시 경차답게 작고 귀여운 디자인으로 여성 고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으며,
저렴한 가격에 성능도 평균적이어서 효자 상품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물론 덕분에 KIA 비스트와 현대 아토스는 결국.(이하 아토스와 비스트에게 묵념)

단, 1세대 마티즈는 과도기에 가까운 수준으로 품질 문제가 지적되었으므로
만약 중고로 구입한다면 부식과 미션 문제, CVT 자동변속기 문제는 꼼꼼하게 체크하는 편이 좋겠지요?

이후 2005년부터 출시된 2세대 모델부터는 다수의 페이스 리프트를 거쳐 디자인이 변경되었으며,
이 무렵부터 문제시되어 온 CVT 변속기를 삭제하고 닛산 산하의 자토코 4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덕분에
품질이 이전보다 향상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이때 2세대 마티스는 새로운 라이벌인 기아 모닝과 대립을 하게 되었는데
과연 2000년대 경차 모닝과 마티즈 둘 중 마음에 드는 것은??

(왼쪽: 3세대 M300 2011~2015, 오른쪽: 쉐보레 스파크 2015~현재 진행형)

그러던 중 2009년부터는 새로운 3세대 모델이 등장하고,
제 3 세대 모델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라고 불리며, 사실상 제 1 세대 쉐보레 스파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1세대 쉐보레 스파크의 차이는 로고만 바꾼 것)

2011년 GM대우가 한국GM으로 상호 변경되면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GM 소속 쉐보레에 인수되었고,
1세대 쉐보레 스파크라는 이름으로 2015년까지 단종되었습니다.
단종되었으나 2015년부터 2세대 쉐보레 스파크가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이상
마티스의 정신은 아직 살아있고 스파크가 마티스의 뜻을 계승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쉐보레 스파크는 마티즈의 계승자라고 보시면 쉽습니다! ^^d

과연, 마티스의 뜻을 계승하고 있는 쉐보레 스파크는 과연 지금부터?


아무튼 힘내라 쉐보레 스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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