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논술전문토론하는아이들로진행된독서논술쓰기공모전의심사결과입니다
독서토론논술 토론 토론 토론 전문 글쓰기 공모전 심사 결과, 6월 1일부터 7월 4일까지 진행된 토론하는 아이들 GLE센터 재원생 대상 글쓰기 공모전의 심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대상: 권준휘 외 16명 최우수상: 한지훈 외 223명 우수상: 김아린 외 702명 장려상: 이라형 외 1909명 우수지도교사상: 강승희 센터장 외 9명
주식회사 토론하는 아이들이 주최하고 도서 출판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후원한 이번 글짓기 공모전은 지난번보다 약 50% 더 응모했습니다.대상을 수상한 학생에게는 상장뿐 아니라, 부상으로서 초등학생 각 10만원, 중학생 각 20만원의 도서 상품권이 주어집니다.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1만원 도서상품권을 수여합니다.매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진행되는 (주)토론하는 아이들의 글쓰기 공모전은 그 횟수를 거듭할수록 응모 작품이 많아지는 것은 물론 우수한 글이 점점 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수상자 발표까지 총 4차 심사과정을 거치는 데 우수한 글들이 많아 심사 고민했다고 합니다.재원생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고 학습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진행하는 토론 어린이들의 글쓰기 공모전은 본사와 센터, 센터와 재원생 사이에 유대감을 형성하고 성장과 발전을 위한 소중한 시간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큽니다.
하반기 글짓기 공모전은 12월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논술은 과목이 아니라 학습역량이다.논술은 모든 공부의 기초다.국영수사과의 성적은 논술 실력이 좌우한다.사고력 글쓰기 논술 효과를 읽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글쓰기 교육을 해야 하는데요.초등학교 1학년 2학기 교과서에서 이미 쓰기 능력이 요구됩니다.이때내생각을드러낼수없으면요구에응할수 없습니다.모든게다그렇듯이글쓰기도미리준비해야되는겁니다.2학기에 부딪혀서 받아쓰기를 해결하려고 하면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어려워하고 불안해하죠.&이시기에는글쓰기가어렵지않도록충분한토론시간을갖고글을쓰도록합시다.토론 시간이 글쓰기의 수준을 좌우합니다.한 문장을 쓰는 것부터 세 문장을 쓰는 것, 다섯 문장을 쓰는 것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문장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가정에서글쓰기를하는데도움이되는가장좋은방법은일기또는주제문입니다.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 배우는 과목의 수도 많아질수록 쓰기가 많아지고 영역도 넓어집니다.요구하는 어휘량도 2학년보다 급격하게 늘어납니다.3학년에서는 독후감, 설명하는 글, 제안하는 글 등 다양한 형식의 글을 쓰세요.그리고 문장과 단락의 길이도 길어져요.글을 읽고 이해해야 하는 수준이 2학년 학생보다 급격히 높아집니다.좀 더 수준 높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3학년 교과서의 어휘를 완전히 알아야 합니다.
초등학교4학년이되면주장하는글,논설문,논술문이렇게글쓰기영역이넓어지게됩니다.이시기는사실과의견을명확하게제시할줄알아야하고,디지털정보를읽는능력도갖추어야됩니다.4학년 2학기가 되면 논리적 비판력이 왕성하게 작동하는 시기입니다.이 때 형식을 갖춘 토론(디베이트)을 하면서 정보검색을 통해 얻은 정보를 구조화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입론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이때익힌입론서를쓰는방법은상위학년에서중요한논술문형태의비문학영역의글쓰기실력과비문학영역의읽기능력을기르는데효과적입니다.
초등교육과정에서요구되는읽기능력은교과서에나오는글의형식을이해하고쓸수있으면무리하지않습니다.글의 구성, 단락, 문장 등을 이해하시면 글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초등학교 교과서의 문장은 문장의 형식을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글의 형식에 따라 주제문의 배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물론이때가장기본은어휘력입니다.어휘력이 바탕이 되어야 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초등학교 전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완전히 배워야 하는 이유입니다.
초등교육의 성패는 어휘력에 달려 있습니다.국어과목은 물론 과학, 사회, 수학, 영어 등 모든 과목이 어휘를 정확하게 알아야 학습을 할 수 있어요.초등학교과정에서어휘력을풍부하게키우고글쓰기실력을쌓기위해서는많이써보는것이최선입니다.글은 써본 만큼 쓸 수 있어요.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글쓰기를 한 다음에 스스로 고치는 습관입니다.실제 글쓰기 실력은 다시 쓰는 횟수에 비례해서 성장하게 됩니다.
개서의 장점은 많습니다.내생각의오류를발견하고내용의합리성도점검합니다.정독하는 습관도 배게 됩니다. 문장을 수정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정독이 되고 몸에 잘 붙게 됩니다.어휘력도 급성장합니다.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어휘를 확실하게 아는 것은 물론 주변 어휘로 확대됩니다.결론적으로 국어 독해력을 기르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글쓰기를 많이 하는 거예요.
풍부한 어휘력은 보다 깊이 사고하는 독서를 하게 한다.토론에서 폭넓은 어휘로 상대를 지배할 수 있어요.유려한 문장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요.따라서 초등학교 모든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는 완전히 배워야 합니다.물론이때내가알고있다고생각하는어휘들을설명을할수있어야정확하게알수있다고할수있습니다.
글쓰기와 토론은 학습능력인 메타인지를 향상시킵니다.토론과글쓰기는필요한정보를찾아구조화하고추상화할수있는능력이필요하다라는거죠.내가알고있는것을정확하게파악하는능력,말과글의핵심을정확하게파악하는능력을토론과글쓰기를통해서키울수있습니다.토론과 글쓰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메타인지가 향상됩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듯이 어렸을 때 익혔던 글쓰기 실력이 평생 계속 됩니다.두뇌과학자들은 초등학교 4학년까지 두뇌발달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사람의 두뇌는 11세 전후에 완성된다고 합니다.
실제 초등학생들을 지도하다 보면 초등학교 4학년 말경에 기초학습 능력수준을 알 수 있죠. 사고습관, 행동습관, 공부습관, 기초인격이 1단계로 형성된 시기이기도 합니다.
초5가 되면 그 결과가 보이고 중2가 되면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초등학교 4학년까지의 사고습관, 행동습관, 공부습관, 그리고 기초인물성이 중학교, 고등학교로 이어져 평생의 삶을 지배합니다.
7세부터 중3까지 유기적으로 연계된 토론하는 아이들 통합논술 프로그램, 토론과 토론, 글쓰기 논술 학습을 단계별로 연결할 수 있도록 곳곳에 장치를 설치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토론과글쓰기는수업시간에집중학습을하고,독서는토론글쓰기후에사유하는독서와함께독서록을작성함으로써독서와토론,토론,토론,글쓰기학습이균형을이루어집니다.










